충남교육청 장학사 시험 돈거래 사건을 수사해 온 경찰은 이번 사건을 김종성 충남교육감의 차기 선거 자금 마련을 위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

충남지방경찰청 수사과는 6일 장학사 선발 시험 문제 유출 사건 수사 결과를 발표, 김 교육감 등 총 46명을 적발, 6명을 구속하고 39명 불구속, 1명을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교육감(구속)을 비롯해 비리 연루자들이 교육감 선거 자금 마련을 목적으로 문제를 유출하고 그 대가로 받은 돈은 총 3억8600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에 따르면 이번 장학사 인사비리는 김 교육감의 재선을 위해 진행됐다. 지난 2011년 23기 시험 과정에서 선거자금을 마련하도록 장학사 김모씨(구속)에게 지시하는 한편 2010년 선거 당시 당선에 공을 세운 모 사립학교 체육교사 이모씨(47)의 합격을 지시했다.

김 장학사는 인사담당 조 모 장학사에게 교육감 지시 사항을 전달하고, 이 씨 합격을 위해 기존에 없는 체육 전공 출신 전문계열 전형계획을 수립하는 등 이씨를 비롯해 모두 7명에게 사전 작성된 시험 문제를 유출했다.이 과정에서 김 장학사 등은 응시자 5명으로부터 문제 유출 대가로 9600만원을 받아 챙겼다.

이들은 2012년 24기 시험에서도 같은 수법으로 모두 19명에게 문제를 유출하고 이 가운데 17명으로부터 2억9000만원을 뇌물로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 과정에서 김 장학사 등은 합격자를 내정하면서 응시자들로부터 프로필을 받았는데, 이 프로필에 `지역사회 연계 교육 활동란`을 만들어 응시자의 각종 모임과 사회단체 가입 현황, 직책 등을 기재하도록 했다. 이 프로필 정보를 바탕으로 차기 교육감 선거에서 인맥 동원 가능성을 판단해 문제 유출 대상을 선정했다는 것이 경찰의 설명이다.

조대현 충남경찰청 수사2계장은 "김 교육감이 측근인 김 장학사에게 선거자금을 마련하라고 여러 차례 지시를 내렸다"고 말했다.

경찰은 또 중등 장학사 선발 비리와 별도로 지난해 초등 장학사 선발 시험에서도 교육청 장학관이 문제를 유출한 사실을 확인했다.

충남교육청 인사담당 장학관 안모씨(58)는 논술과 면접 출제위원을 섭외해 문제를 넘겨받는 수법으로 응시 교사 4명에게 문제를 전달했다.이 과정에서 안씨는 채점위원들이 합격점을 줄 수 없을 정도로 형편없는 답안을 제출한 응시교사에 대해서도 합격시키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그러나 초등 장학사 선발 비리에서는 김 교육감의 지시나 돈거래 정황은 포착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조대현 계장은 "수사 과정에서 드러난 장학사 선발 제도의 문제점을 교육청에 통보해 제도 개선을 권고하는 한편 충남교육청 행정직 인사 비리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