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0회를 기점으로 새로운 60년의 새 지평을 여는 원년이 될 제61회 백제문화제가 “백제, 다시 태어나다”의 주제로 26일 깊어가는 가을 저녁, 공산성과 금강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어우러져 한화와 함께하는 중부권 최대의 불꽃 축제의 개막을 시작으로 26일~10월 4일까지(9일간) 세계유산 백제역사유적지구인 공주 공산성과 송산리고분군, 부여 관북리유적과 부소산성, 정림사지 등지를 배경으로 화려하게 펼쳐진다.

개막식은 이날 오후 6시 30분부터 공주 금강신관공원에서 국내․외 주요인사와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안희정 충청남도 지사의 환영사와 오시덕 공주시장의 개막선언 등의 순으로 제61회 백제문화제 개막식 행사가 진행된다.

개막식후 행사는 마마무, SG워너비의 개막 축하공연에 이어, 한화와 함께하는 불꽃축제가 백제! 다시 태어나다’의 주제로 멀티미디어 불꽃쇼를 연출할 계획이고 특별이벤트로 금강교에 다리모양의 불꽃을 설치하고 나이아가라를 약400m의 길이로 연출하여 웅장하고 화려하게 제61회 개막 축하 불꽃쇼를 펼칠 예정이어서 벌써부터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화와 함께 하는 불꽃축제’는 세계역사유적지구로 지정된 공산성과 금강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어우러져 가을밤 하늘을 형형색색 수놓을 예정이다.

제61회 백제문화제에서는 백제 문화와 역사의 독창성과 우수성을 엿볼 수 있는 120개(추진위 3, 공주시 52, 부여군 59, 백제문화단지 6)의 다양한 전시와 공연, 체험 프로그램이 관람객들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공주>는 시민이 주인이 되는 화합형 축제, 세계유산 등재 기념 프로그램,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하는 수익형 축제, 웅진 백제의 위상강화등에 주안점을 두고 총 52개의 프로그램을 내 놓았다.

공주시민 및 온누리 공주시민 5000여명이 백제춤을 흥겹고 신나게 춤을 추며 퍼레이드를 연출하는 참여형 대표 프로그램인 ‘웅진성퍼레이드’, 코스모스가 만발한 금강미르섬에서 아름다운 풍광을 즐기며 체험하는 ‘백제마을 고마촌’ 공산성과 금강의 화려한 야경을 배경으로 황포돛배 550여척 및 무령왕 승전식 등의 다양한 유등을 금강 수변에 연출해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백제등불향연’ 등 ‘백제의 빛, 미르섬의 꿈’과 어우러져 빛의 판타지 세계가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부여>는 지난해까지 구드레 둔치에 설치되었던 백제문화제 주무대를 정림사지 광장으로 옮기고 세계유산 등재지인 사비왕궁지와 직결되는 석탑로 등지에서 백제문화제를 개최함으로서 주민들과 관광객들이 쉽게 접근하고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총 59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충화면 천등산에서 혼불을 채화하는 고천제 행사를 시작으로 백제의 찬란한 역사와 문화를 재조명하고 역사문화축제로서의 정체성을 유감없이 드러내는 ‘백제역사문화행렬’, 군민과 관광객이 어우러지는 ‘백제인 대동행렬’, 오천결사대가 황산벌 전장으로 출정하는 상황을 극화한 ‘계백장군 출정식’,등 프로그램들이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다.
한편, 백제문화단지에서도 백제문화제 기간 동안 야간개장까지 운영하며 특별공연 프로그램을 내놓고 관광객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백제문화제추진위원회(위원장 최종호)는, 금년 7월 공주 공산성과 송산리고분군, 부여 관북리유적과 부소산성, 정림사지, 나성, 능산리고분군 등(6곳)이 세계유산으로 등재 되었다.

백제문화제와 백제역사유적지구 세계유산 등재는 동전의 양면과 비교될 수 있을 만큼 상호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세계유산 등재로 국내․외 관광객 시선의 관심과 집중으로 백제문화제와 공유하여 관광객이 증가 할 것으로 기대 된다

백제문화제는 비단강(금강)이 유유히 감싸 흐르는 백제의 옛 도읍지에서 펼쳐지기에 그림 같은 자연경관과 어우러져 펼쳐지고, 공산성과 무령왕릉, 부소산과 정림사지 등 백제의 문화유산과 함께하는 축제이며, ‘찬란한 문화강국이자 해상교류왕국, 한류의 원조였던 백제로의 여행은 색다른 세계에 흠뻑 빠져들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