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경찰서 112종합상황실 경위 김기환

최근 농촌지역에 사륜오토바이가 많이 보급되어 노년층에서도 사용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사용자가 증가하다보니 그에 따른 교통사고도 증가하는 추세다. 사륜오토바이가 농촌 지역 어르신들의 유용한 이동수단이 되고 있으나 항상 교통사고의 위험이 뒤따르고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

14. 7월 경기 양평에서 사륜오토바이가 앞서가던 승용차를 추돌해 사륜오토바이 운전자인 70대 어르신 부부가 사망하는 교통사고가 발생했고 몇 주 전 논산경찰서에서도 사륜오토바이가 교통사고로 인해 농수로에 빠지면서 사륜오토바이 운전자인 70대 어르신부부가 모두 사망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

사륜 오토바이가 이륜 오토바이에 비해 중심 잡기가 수월해 노년층에서 많이 선택하지만 커브길에서는 방향전환이 이륜 오토바이보다 어려워 작은 조작 실수를 할 경우 전복사고 등 교통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높다.
사륜 오토바이는 차동장치(좌우측 바퀴가 회전시 균형을 유지하는 장치)가 설치되지 않은 기계적 특성으로 인해 커브길에서 이륜 오토바이에 비해 방향전환이 쉽지 않은 특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농촌에 계시는 부모님께서 사륜 오토바이를 이용하시거나 이용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안전모 착용 등 교통안전수칙과 사륜 오토바이의 주행 특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알려 교통사고의 위험을 덜어드려야겠다.

(논산경찰서 112종합상황실 경위 김기환)

저작권자 © 충청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