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오후 4시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특허청과 업무 협약 -

엑스포과학공원 사이언스센터 내 2016년 말 입주예정

대전시와 특허청(청장 김영민)이 대덕특구내 엑스포과학공원을 창조경제 전진기지로 육성하고 지식재산 거점지구로 조성하고자 한국특허정보원의 대전이전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한국특허정보원의 대전 입지는 특허청, 특허법원, 국제지식재산연수원에 이어 「사이언스센터」부지에 조성되어 창조경제 전진기지 조성의 첫 출발점이자 핵심시설로 대덕특구 대표 랜드마크 시설로써 과학기술 도시 위상제고에 기여하게 된다.

시와 특허청은 24일 오후 4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염홍철 시장, 김영민 특허청장, 채훈 대전마케팅공사사장, 표재호 특허정보원원장, 박정렬 특허정보진흥센터소장이 참석하여‘특허정보원 대전이전’을 골자로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창조경제 전진기지 및 지식재산 거점지구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대전시(마케팅공사)와 특허청(한국특허정보원)의 사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엑스포과학공원에「한국특허정보원」대전 이전을 성공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지식재산 산업을 통한 창조경제를 견인하는 특허 서비스산업 허브도시로 도약하기 위함이다.

대전시와 대전마케팅공사는 엑스포과학공원 부지 일부(사이언스센터 예정부지) 6,600㎡(2,000평)를 특허정보원에 20년간 무상사용 등 특허정보원의 성공적 대전 이전을 위해 토지사용에 필요한 행정절차 등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특허청과 특허정보원은 건축비를 부담하고, 과학기술 마인드 제고와 발명체험에 필요한 시민 활용 공간 마련․운영과 신축 건물의 디자인 및 설계 등을 대전시와 협의하여 사이언스센터와 연계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인해 특허정보원이 안정적으로 대전이전에 성공한다면 지역경제 활성화, 인구유입 등의 경제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정보원 내 상주인력 1,000여 명을 비롯하여 변리사, 유관기관, 가족 등 4,000여 명의 인구유입 효과가 예상돼 이는 중앙부처 1개소 이전보다 많은 인구유입과 각종행사 등 그에 따른 유발효과로 지역발전과 세수 증대가 예상된다.

변리사업 유입에 따른 지역대학 이공계 출신의 청년 고용창출이 매년 100명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정보원의 특허 관련 국․내외 행사 개최 등을 통해 MICE산업 활성화로 지역 이미지와 지역경제에도 매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에 앞서, 염홍철 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대덕특구가 국정 핵심과제인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전진기지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면서 “지식재산산업 시대에 특허관련 기술사업화는 물론, 지역 현안인 엑스포 재창조, 특허허브 도시 구축, 창조경제 전진기지 조성 등을 동시에 해결 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김영민 특허청장은 “대덕특구가 지식재산 거점지구 조성을 위한 최적지”라면서 “한국특허센터는 대덕특구와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과학기술과 지식재산이 만나는 창조경제 전진기지 역할을 할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특허정보원은 95년 7월 설립된 특허청 산하기관으로 현재 서울 마포구에 소재하고 있으며, 근무인원 627명, 예산액 506억 원으로 운영된다. 주요업무는 ▲특허 선행기술조사 사업, ▲특허정보 조사․분석서비스 제공, ▲특허관련 국내․외 행사 개최 등 지식재산권 서비스 제공 등을 수행한다.
 

저작권자 © 충청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