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주 세종소방본부 119구조대장

 
산에 오르기 좋은 시기인 3월이다.

스트레스 해소와 건강관리를 위해 등산만큼 좋은 것이 없을 것이다.

세종시에는 가족들과 함께 가볍게 오를 수 있는 조치원읍의 오봉산과 전동면의 운주산, 망경산, 동림산 등이 있어 주말뿐 아니라 평일에도 세종시민 및 인근지역민이 많이 찾고 있다.

등산 코스가 비교적 편하고 쉬운 작은 산이 많다 보니 가벼운 생각으로 정상에 올라 음주를 즐긴 후 하산 길에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는 사고로 염좌나 창상, 타박상 등을 입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 때 염좌나 창상 등을 가볍게 여기고 무리한 행동을 하게 되면 자칫 상처가 커지거나 골절이 심해질 수 있다.

 이런 경우 119구조․구급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119구조ㆍ구급대에 도움을 요청할 때에는 무엇보다 정확한 위치 정보가 중요하다.

산에서 정확한 위치 정보가 있다면 넓은 지역을 수색할 필요 없이 사고자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어, 신속한 119구조․구급대의 응급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처럼 등산객이 많이 찾는 산에서 위급 상황 시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세종소방본부는 등산로에 산악 위치 확인 표지판을 설치해 놓았다.

 이 표지판에는 표지판 식별번호 및 항공좌표가 기재 되어있어 119구조․구급대에게 도움 요청 시 해당 표지판 번호나 항공좌표를 알려주면 된다.

세종시의 산 중 운주산 8개, 망경산 6개, 동림산 5개 등 총 19개의 산악 위치 표지판이 설치되어 있다.

등산로 변에 눈에 잘 띄도록 흰색으로 설치되어 있으니 등산 중에 잠깐 표지판 식별번호나 항공좌표를 메모하거나, 사진 촬영을 해 저장해 둔다면 위급할 때 아주 유용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