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 교육계가 세간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국가 백년대계를 가늠해야 할 교육계의 현실이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다.

충남교육청은 장학사 선발시험에 금품 거래정황이 드러나 수사기관의 조사를 받고 있다. 이과정에서 일부는 구속됐고 자살자까지 발생했다.

바른품성 교육을 추진해온 충남교육에 돌이킬 수 없는 타격을 입었다. 믿음이 배신과 등 뒤에 총을 겨눈 꼴이 되어버렸다.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난감하다. 개학이 두렵다는 교사들도 있다. 교육계에 몸담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쥐구멍을 찾고 싶은 심정이라고 토로한다.

하루빨리 진실 규명과 책임소재를 밝혀 신상필벌의 준엄함을 확립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대전교육청도 유형은 다르지만 복잡하다. 최근 또 다시 1과학고 입지를 두고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당초 신탄진지역으로 입지를 선정하려 했으나 대상지로 알려진 해당학교 동문들과 일부 주민들의 강한 반대에 부딪치면서 결국 대전시 전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입지지역 공모로 전환했다.

얼핏 공정하고 최선의 선택이 될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속내를 보면 지역간 유치 경쟁으로 인한 상처만 남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당초 입지를 기대했던 지역민들은 서운함을 드러낼 것이다. 공모에 나서려는 지역들은 1과학고 입지 공모를 위한 학교를 선정하고 그들을 설득해야 한다.

선정되면 다행이다. 반대의 경우 이를 추진한 단체장이든 단체의 대표이든 비난의 화살을 피할 수 없다.

선정과정에서 상대지역에 대한 네거티브적인 소문이 난무 할 수도 있다. 마치 정치적 생명을 걸 듯한 공약도 나올 수 있다.

유치만 할 수 있다면 내년으로 다가온 지방 선거에 절대적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호재이다. 단체장의 경우 어떤 것보다도 눈에 띄는 업적이 된다.

때문에 1과학고 입지 공모가 자칫 정쟁의 도구로 변질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이다. 1과학고의 입지는 해당지역의 발전에 커다란 역할을 할 것이다.

우수한 인재들이 모이는 학교를 자신들의 지역에 입지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당연하다. 지역 균형발전이라는 차원에서도 입지 선택이 중요하다.

교육격차 해소에도 일정부분 역할을 할 것이다.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야 하는 대전시 교육청의 입장을 조금은 이해 할 수 있다. 다만 특정한 이해관계가 입지 선정의 요소가 되어서는 안된다.

입지선정을 두고 논란을 확대 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충남교육청이 2월이면 내포신도시로 이전한다. 이들 건물을 사실상 매각해야 한다. 현재로서는 교육관련 시설이 입주 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몇가지 제약 조건은 있지만 옛 도심 활성화라는 명분과 교육관련 시설인 만큼 충남교육청을 1과학고 입지로 선택하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
 

저작권자 © 충청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