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강사 황선만

 
새해가 되면 대부분 사람들이 새로운 목표와 계획을 세운다. 그런데 대개 1-2주일후면 본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 현실이다. 물론, 나도 예외는 아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떻게 하면 혁신하기로 결심한 것을 성공할 수 있을까 하고 생각해보았다.

이렇게 결심한 것을 성공시키려면 결단의 힘이 있어야 한다. 결단의 힘은 모든 변명을 버리고 우리 인생의 어떤 면이라도 단번에 바꿀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그것은 인간관계, 근무환경, 신체적 건강, 수입, 감정적인 상태 등을 바꿀 수 있다. 그것은 한 개인, 가정, 지역사회, 세계 속에 변화를 만들어 내는 원천이다.

지속적인 행복을 보장하는 중요한 결단은 어떤 상황에 부닥치더라도 그 상황을 유익한쪽으로 활용하기로 결정하는 것이다. 만일 어떤 행동이나 감정을 극심한 고통과 연결시키면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그것에 빠지는 것을 피하려 할 것이다.

몸을 멋지게 만들기 위해 강한 신체훈련을 하는 사람들은 격렬한 신체훈련의 고통을 큰 희열과 연결시키는 것을 배운 것이다.

그들은 훈련의 불편을 개인성장의 만족과 바꾼 것이다. 바로 이것이 그들의 행동이 왜 계속되고, 결과를 낳게 되는가를 알려 주는 이유이다. 날씬하고 건강한 사람들은 어떤 음식도 날씬한 느낌보다 좋을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가끔씩 음식을 남긴 그릇을 멀리 물리치는 것을 즐거움과 연결시킨다. 그것은 그들이 자신의 삶을 지배하고 있다는 것을 상징한다. 자신의 삶을 지배하고 싶다면 자신이 마음속에 효과적으로 광고 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 것은 그만두고 싶은 행동을 아주 강렬한 고통과 연결시켜 더 이상 그런 행동에 대한 생각조차 하기 싫게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새롭게 하고 싶은 행동을 즐거움과 연결시켜라. 그것을 강한 느낌과 감정을 가지고 여러 번 반복한다면 그런 행동들이 자신 안에 조건화되어 자동적으로 나오게 될 것이다.

우리를 움직이는 것은 고통 그 자체가 아니라 다가올 고통에 대한 두려움 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를 움직이는 것은 즐거움 그 자체가 아니라 특정 행동이 즐거움을 가져올 것이라는 확실한 믿음이다.

믿음이란 일단 받아들여지기만 하면 우리 신경계에 거부 할 수 없는 명령을 내리는 것이다. 그것은 현재와 미래의 모든 가능성을 확장하거나 파괴 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성공한 자들은 많은 문제와 장애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취를 이룬 사람들이다. 그들과 중도 포기한 자들의 차이는 문제의 영속성에 대한 관점에 달려 있다. 성공한자 들은 문제가 영원히 계속된다고 보지 않는다. 반면에 중도 포기한 자들은 아무리 작은 문제라도 그것이 영원히 지속된다고 믿는다.

모든 개인의 눈부신 발전은 믿음의 변화와 함께 시작된다. 그러면 어떻게 믿음을 바꿀 수 있을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우리의 뇌로 하여금 과거 잘못된 믿음을 엄청난 고통으로 느끼게 하는 것이다.

과거의 믿음이 과거에 고통이었을 뿐 아니라 현재에도 그 대가를 치르고 있으며, 그 고통을 미래에까지 가져갈 수도 있다는 것을 가슴으로 느껴야 한다.

그리고 새롭게 힘을 주는 믿음에 큰 기쁨을 연결시켜야 한다. 이것이 변화를 만들기 위해 계속 반복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효과적으로 행동을 바꾸는 방법은 과거의 잘못된 행동을 견딜 수 없을 만큼 즉각적인 고통과 연결시키고, 새로운 행동에 믿기 어려울 정도로 엄청난 즐거움을 연결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절박함이 있어야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말하는 변화는 그냥 그렇게 되면 좋겠다는 정도지 무슨 일이 있어도 반드시 변하겠다고 느낄 만큼 절박한 것이 아니라는데 문제가 있다. 또는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한다고 느끼고 있어도 천천히 하면 되겠지 하고 생각하는데 문제가 있다.

지금 당장 변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 감정이 너무 강렬해서 안 하고는 못 배기는 긴박감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변화하고 싶다면 그것은 능력의 문제가 아니라 의지의 문제라는 것을 알아야한다.

새해에 어렵게 새로운 목표와 계획에 대하여 느슨해질 때가 되었다. 1월이 가기 전에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아 모두 성공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충청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